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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에 운동이 중요한 이유
적당한 운동은 성장판을 자극하여 뼈의 성장을 활발하게 한다.
적당한 압력과 피로는 우리 몸에 적당한 자극이 되어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하여 근육을 굵고 강하게 변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체중을 지지하는 장골의 밀도와 성장을 촉진시키게 된다. 특히 알맞은 저항운동을 하게 되면 신체의 모든 부위에 주어지는 부하로 인해 뼈 속의 칼슘 침착을 도울 수 있고 골밀도가 증가하여 키 성장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다. 적절한 무게와 자극은 골밀도를 튼튼히 하고 키를 크게 하지만 각 관절에 과도한 무게가 가해진다면 오히려 운동으로 인한 장점보다는 오히려 성장판에 손상을 가져올 수도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운동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성장을 촉진한다.
운동을 하면 키가 잘 자라는 또 하나의 이유는 성장호르몬 분비량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운동과 성장호르몬의 관계를 살펴보면 성장호르몬은 운동을 하고 있을 때보다 운동을 하고 난 후에 더욱 증가하며, 운동이 끝난 후 약 30분이 지났을 때 가장 높은 분비율을 보이고 운동이 끝난 후 90분까지도 안정 시 보다 높게 유지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인위적으로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지 않고도 성장호르몬의 농도를 높일 수 있는 '운동'은 성장에 필수 요소라고 하는 것이다.
키가 크려면 저녁에 운동을 하자.
운동은 시간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기에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대를 맞추어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가 크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아침 보다는 오후7시 이후 야간 운동이 낫다. 야간에는 부신 피질 호르몬과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서 신진대사가 원활해져 운동효과를 높여준다. 성장기 아이들의 키 성장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것도 호르몬의 영향이다. 또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한 자율신경을 풀어줘 불면증, 변비, 설사, 소화불량을 완화하는 부가적인 효과도 있다. 운동시간은 저녁식사 2시간 후가 가장 적당하다. 저녁운동은 성장호르몬이 평소보다 40배 이상 많이 분비되는 오후 11시~3시에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