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크는운동,키크는방법,키,키크는스트레칭,성장클리닉,키성장클리닉키크는법,키고민,키상담
 
   
 
 
 
 키 성장이란?
 내 성장 잠재력은?
 키 성장의 저해 질환
 키 성장과 운동
 키 성장과 영양
 키 성장과 수면
 나만의 성장노하우
 키성장 상식
 내 성장상태 체크

성조숙증

성조숙증은 일반적으로 2차 성징(사춘기)이 여자의 경우 만 8세 이전, 남자의 경우 만 9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성조숙증 학생에서는 성호르몬이 증가되어 성장발육이 촉진되며, 뼈나이가 만 나이보다 앞서 가게 된다. 이 경우,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성장판이 빨리 닫혀 저신장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할 필요성이 있다.

성조숙증의 발병 나이는 여자의 경우 만 6~7세 사이가 약 50% 정도로 가장 많고, 만 2~6세 사이가 25%, 영아기가 18%의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간혹 있다.
2 차 성징이 여자의 경우 만 8세 이전, 남자의 경우 만 9세 이전에 나타난다. 남자에서는 보통 고환이 커지는 것이 제일 먼저 보이는 소견이며, 여자에서는 유방 발달, 소음순의 발달, 질 점막의 변화가 나타난다. 성호르몬의 증가로 성장 속도가 촉진되어 또래들보다 현저히 키가 크다가, 성장판이 빨리 닫혀 성장이 빨리 멈추게 되므로, 성인이 되었을 때의 키는 오히려 작아지게 된다.

이런 경우 실제 나이보다 골연령이 많으며 부모님의 키가 일직 자라고 일찍 멈춘 유전적인 원인이 대부분이다. 후천적으론 비만, 체지방 과다 등으로 성호르몬 분비가 빨라지는 경우.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과다 복용에 다른 부작용 등의 원인도 있다.
부모님 중에 어릴 적 2차 성징이 또래들보다 1-3년 빨랐던 경우, 아이들이 평균보다 비만한 경우, 기타 질환으로 스트로이드를 오래 복용한 경우 자녀들의 골연령을 검사하여 평균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